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상명대학교 도서관

Global Menu

  • Login
  • english
  • Sitemap
  • 천안캠퍼스도서관
  • 상명대학교
전체메뉴 보기

quickSearch

  • 홈

  • 자료구입신청/기증
  • 학술정보관 이용
  • 대출/반납/예약/연장
  • 타기관자료이용
  • 시설/기기이용
  • 전자저널/DB이용
신입생은 학술정보관을 어떻게 이용하나요?
학생증이 있으면 모든 도서관 시설 및 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학생증 발급 이전이라면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을 가지고 오시면 도서 대출뿐만 아니라 일반열람실을 제외한 도서관 모든 자료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학생증
      도서관은 학생증이 있어야 이용하실 수 있으나, 신입생들은 학생증이 발급될 때 까지
     학번 인증과 본인을 증빙할 수 있는 신분증만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 도서관 출입
      도서관 1층과 4층(밀레니엄관 연결)에 출입통제기가 설치되어 있어 학생증이 있어야만 출입이 가능하나,
     신입생은 "학번인증"으로 도서관을 출입하실 수 있습니다.
      - 문의 : 도서관 2층 디지털정보실(02-2287-5197) / 4층 참고정간실(02-2287-5194)

  • ◎ 도서관 자료 대출 및 열람
      - 2층 디지털정보실 : 본인 신분증으로 이용 가능
      - 3층 제1자료실 / 5층 제2자료실 : 자료실내 열람 가능 / 본인 신분증으로 대출 가능
        ※ 단, 학기 초에 학생증 발급 이전인 경우에만 적용

  • ◎ 도서관 시설 이용
      - 1층 리딩라운지 : 자유롭게 이용
      - 2층 디지털정보실/정보교육실 : 학생증이 발급될 때까지 신분증으로 사용 가능
      - 4층 일반열람실 : 반드시 학생증을 사용해야하므로 학생증이 발급될 때까지 이용 불가
      - 3층/5층 그룹세미나실 : 온라인 예약 후 본인 신분증으로 사용 가능

  • ◎ 도서관 이용 교육 신청
      - 도서관 둘러보기 : 도서관의 시설과 이용 방법을 안내하는 교육
      - 도서관 활용하기 : 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학술정보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법 교육
      - 이용 교육 신청 : 도서관 홈페이지 참조
      - 문의 : 도서관 5층 제2자료실(02-2287-5195) / 도서관 4층 참고정간실(02-2287-5194)

  • ◎ 개인 사물함 신청
      - 도서관 내에 있는 개인사물함을 선착순으로 배정합니다.
      - 신청 일시 및 장소 : 별도 공지
      - 배정 사물함 수 : 300개
      - 준비물 :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 학생증
      - 문의 : 도서관 3층 제1자료실(02-2287-5193)
학술정보관 이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자료실 이용시간]

자료실 이용시간
학기 중 방학 중
평일 09:00 ~ 21:00 평일 09:00 ~ 17:30
토요일 09:00 ~ 13:00 토요일 휴실
공휴일 휴실 공휴일 휴실

[일반열람실 이용시간]

일반열람실 이용시간
구분 일반열람실I (4층) 일반열람실Ⅱ (4층)
이용시간 24시간(연중무휴) 06:00 ~ 23:00(연중무휴)
※ 시험시작일 14일 전부터 06:00 ~ 다음날 01:00 개방

※ 방학기간 중에는 자료실 및 일반열람실 운영 시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학생증 바코드가 읽히지 않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도서관에서 학생증 바코드는 도서관의 출입, 자료 대출 및 디지털정보실 이용, 일반열람실 자리배석에 주로 사용됩니다. 상기 부문에서 불편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학생회관 2층에 위치한 학생복지팀으로 가시면 학생증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문의 : 학생복지팀 (02-2287-5015)
학생증을 분실했는데 학술정보관 이용이 가능한가요?
학생증이 없으면 학술정보관의 출입, 자료 대출 및 디지털정보실 이용, 그룹스터디룸 이용, 일반열람실의 자리배정이 제한됩니다.
학생증 분실 시, 학생회관 2층에 위치한 학생복지팀으로 가셔서 학생증 재발급을 신청을 해야 합니다.
※ 분실된 학생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은 분실한 학생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문의 : 학생복지팀 (02-2287-5015)
학술정보관 자료복사는 어떻게 하나요?
기본적으로 도서관내 복사실에 자료복사를 의뢰할 수 있으며, 제1자료실(3층), 참고정간실(4층) 외부 로비공간에 설치된 복사기를 통해서도 복사가 가능합니다. 도서관내 복사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복사실(2층)에서 판매하는 ‘복사카드’를 구입한 후 사용하여야 합니다.
외부인(지역주민 등)과 졸업생, 휴학생도 학술정보관 이용이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신분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졸업(수료)생인 경우
       특별열람증을 발급받아 도서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 2. 휴학생인 경우
       기존의 학생증으로 정상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 3. 타 대학 학생인 경우
       서동도협 회원교(국민대, 서경대, 서경대, 성신여대, 한성대, 동덕여대, 서울여대, 삼육대, 광운대) 학생인 경우와 본 대학교 학점교류생은 특별열람증을
       발급받아 도서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 4. 지역주민인 경우
       종로구, 서대문구, 은평구 주민인 경우 연회비 100,000원을 납부하시고 특별열람증을 발급받아 1년간 도서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반열람실은 아래 표와 같이 제한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휴·졸업생, 지역주민의 열람실 이용]

휴졸업생, 지역주민의 열람실 이용
구분 학기 중 방학 중 시험기간
휴학생, 졸업생 이용가능 이용가능 이용불가
지역주민 이용불가 이용가능 이용불가

※ 시험기간 14일 전부터 휴?졸업생, 지역주민 일반열람실 이용불가

학술정보관 이용 전반에 대한 이용안내를 받고 싶어요.

도서관 이용안내는 도서관 이용교육(둘러보기. 활용하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학술정보 활용교육, 수업연계 맞춤교육으로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자료들의 이용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교육 신청

상명대학교 도서관

서울시 종로구 홍지문2길 상명대학교 학술정보관(우 110-743) TEL : 02-2287-5192  FAX : 02-2287-0035

상단바로가기